Call for participation/Appeal letter/ko

From Strategic Planning

Please publish!

믿어지지 않으시겠지만 위키백과가 태어난지 10년이 아직 안되었습니다. 그러나 지금, 3억 3천만 명의 사람들이 매달 위키백과를 사용하고 있으며 세계에서 가장 자주 이용하는 온라인 지식자원을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지난 8년 동안 수십만 명의 자원자들이 위키미디어의 여러 프로젝트들을 만들고 운영해왔습니다.

우리가 많은 것을 이루어왔지만, 아직도 모든 사람들이 인류 모두의 지식을 자유롭게 공유하는 우리의 비전을 이루기 위해서는 갈길이 아직 멉니다. 우리 앞에 놓여 있는 난관들을 어떻게 성공적으로 극복할 수 있을까요? 아직도 인터넷에 접근할 수 있는 사람들은 인류의 오분의 일이 안됩니다. 오늘도 수십만 명의 자원자들이 위키미디아 프로젝트에 기여하고 있습니다만 이들은 전세계의 다양성의 충분히 대표하고 있지 못합니다. 우리가 자유로운 지식을 창조하고 공유하는 국제적인 운동을 벌여 나갈 때 우리의 앞에 많은 선택들이 놓여져 있습니다.

우리는 위키미디어 운동의 전략을 일년동안 개발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우리가 파악하려고 하는 것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우리는 어느 위치에 와 있는가?
  • 다음 5년 후에는 어느 위치에 도달하고자 하는가?
  • 어떻게 여기에서 그 곳까지 갈 수 있는가?

우리가 이 질문들에 대한 답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그것들에 관해 연구하고, 분석하고, 우리의 비전과 가치를 향하여 그것들이 어떠한 의미를 가지는지 모색해주세요. 여기에 당신이 도움을 줄 수 있는 다섯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 태스크포스에 참가해 주세요 여러 다른 주제들을 찾아내고 해답이 될만한 것들을 연구하는 태스크포스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전략기획에 참여하거나, 직접 그런 태스크포스 그룹들을 만들어 주세요.
  • 당신이 어떻게 도울 수 있는지 알려주세요 당신이 우리가 다루고 있는 문제들에 대한 전문가라면 전문가 데이터베이스에 당신을 등록해 주세요. 이렇게 하면 태스크포스들과 다른 자원자들이 당신에게 의견을 구할수 있고 당신이 여유가 있다면 자문을 하실 수 있습니다.
  • 당신의 아이디어를 제안해주세요 전략 위키제안서를 제출해주세요 그리고 이미 제출된 제안들을 개선하는데 참여해 주세요. 당신이 가지고 있는 아이디어들을 당신의 블로그나 메일링 리스트, 그리고 Identi.ca, 트위터, 페이스북과 같은 소시얼 네트워크에 게시해주세요. 그리고 거기에 #wikimedia라고 태그를 달거나 strategy wiki에 연결하여 다른 사람들이 그것을 볼 수 있게 해주세요.
  • 전략 기획에 대한 대화를 시작해주세요 좋은 계획을 수립하는데에는 많은 참여가 필요합니다. 태스크포스들이 위키미디어의 미래에 대한 아이디어를 가진 사람들과 모두 개별적으로 대화를 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이것이 당신이 도울 수 있는 부분입니다. 개인적으로든지 온라인으로든지 전략에 대해서 당신 스스로 대화를 시작해주세요. 그리고 그 결과를 전략 위키에 게시해주세요. 전략에 관한 대화를 할 수 있도록 돕는 템플릿들과 도구들이 전략 위키에 준비되어 있습니다.
  • 우리에게 말해주세요 전략 기획팀에 피드백을 해주세요. 우리에게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 관한 당신의 아이디어와 희망과 두려움 그리고 목표들을 알려주세요. 전략 위키에 피드백을 더해주거나 strategywikimedia.org로 전자우편을 보내주세요.

만약 참여할 수 없는 상황이시라면, 이 중요한 프로젝트를 후원하기 위하여 기부할 것을 고려해 보세요. 모금된 재원은 우리의 국제적 자유지식 프로그램을 지원하는데 사용됩니다. 또한 우리는 위키미디어의 프로젝트들에 참여하고 기술을 개발하고 여러 모양으로 봉사해 줄 자원자들이 필요합니다.

이번 세기에 우리는 인류의 문명을 변모시키고 인류 모든 사람들에게 공평한 기회를 만들어줄 수 있는 기회를 맞고 있습니다. 지구상의 모든 사람들과 지식을 공유하고 일에 당신이 함께 동참해 주실 것을 희망합니다.

여러분의 친구
마이클 스노우
위키미디어 재단 회장
지미 웨일즈
위키백과와 위키미디어 재단의 설립자

Email responder

위키미디어 재단의 전략발전팀(strategy development team)에 이메일을 주신 것에 감사드립니다. 여러분의 이메일을 받았으며, 가능한 한 빨리 읽어보겠습니다. 우리는 프로젝트 팀으로서 선발된 개개인에 연락할 것입니다. 여러분은 여러분 스스로의 프로젝트 팀을 자유롭게 만들 수 있고, 전략위키(http://strategy.wikimedia.org)의 자료를 여러분이 알아낸 것을 보고하고 추천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성공을 빌며, 여러분의 도움의 의향에 감사드립니다.

이만 줄입니다.

Sitenotice

  • Strategic Planning와 자매 프로젝트의 미래를 함께 만들어가요!
    <a href="http://volunteer.wikimedia.org">지미 웨일스와 마이클 스노우가 쓴 편지</a>를 읽어 주세요.

Title

마이클 스노우(Michael Snow)와 지미 웨일스(Jimmy Wales)의 편지를 읽어보세요.